posted by 벼루_ 2018. 7. 16. 16:07


에스쿠드 신작인 闇染Revenger -墜ちた魔王と堕ちる戦姫- 플레이 헀습니다...
오늘은 일본이 공휴일이라 어제밤 부터 달려서 6주차까지 했는데 몬가 시간이 상당히 아깝게 느껴진....

에스쿠드라 스토리는 크게 안바랬고 히로인들은 마음에 들어서 그럭저럭 즐길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전투시스템이 영 아니네요....

6주차까지 하면서 느낀 문제점들이

1. 공략이 너무 불진철합니다.
공략히로인 히로인이 6명이고 엔딩도 6개인데 공략은 없고 히로인들 타락시켜서 호감도 채워도 비너스블러드시리즈처럼 마지막에 선택하는것도 없는 무조건 단일엔딩이라 최소 6회차까지 달려야 되서 너무 귀찮습니다...

2. 전투의 노잼
1~2회차는 괜찮은데 3회차부터는 그냥 마우스휠 돌리기 수준의 게임이 되어 버렸습니다. 난이도 조절을 실패한것도 있고 반자동이라는 것때문에 게임성따윈 거의 없다 싶이한...

3. 난이도조절 실패
난이도는 이지, 노말, 하드, 노웨이트가 있고 노웨이트가 스킬시전시간이 없고 적이 더 단단해지는 최종난이도 인데 오히려 훨씬 쉬워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드까지는 스킬 시전시간이 있어서 스킬게이지가 돌아도 상대스킬 타이밍이 있어서 시간로스가 심해서 스킬타이밍때문에 종종 위험했는데 노웨이트라 공격스킬로만 도배하면 적이 순삭.... 노웨이트 들가서 1번도 진적이 없습니다.

4. 아이템 및 스킬의 문제
게임하면서 아이템 1번도 안썻습니다. 아이템의 존재의미가 몬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스킬은 연구를 하면서 기본스킬를 강화하는 격인데 이게 강화도 랜덤이고 강화옵션도 랜덤이라 짜증나고
강화할때마다 일일히 스킬 바꿔주는것도 귀찮은게 스킬1개 바꾸면 히로인마다 스킬셋팅이 전부 달라서 같은 짓을
6번이나 반복해줘야 됩니다.

5. 주회인계의 문제
RPG인 만큼 주회인계가 되는데 인계방식이 아이템, 스킬, 스킬트리등등을 전부 인계되는데 가장 중요한 
체력과 마력(전체적인 능력)은 최대치의 1/10만 인계가 됩니다.
말했다 싶이 아이템은 쓸모없고 체력과 마력이 중요한 장르인데 중요한 2가지가 최대치의 1/10만 인계되면 문제가

예를 들어서 3주차를 능력최대치 400으로 끝내며 5주차 시작을 능력치40으로 시작했는데 
5주차를 능력최대치 380으로 끝내면6주차 시작은 38이 되어버려서 오히려 주회플레이를 하는데 능력치가 하락하게
되는 이상한 시스템이 탄생했습니다...

그래서 최대치를 올리기 위해 마지막턴까지 최대한 노가다를 해야되는데 난이도가 어려워서 주회플레이하면서
도전정신같은것도 나는게 아니고 주회플레이로 인해 게임이 편해지는 것도 아니고......

진짜 주회플레이시스템만 괜찮았더도 끝까지 하는데 너무 병맛이라 그냥 히로인엔딩들 보고 하차했습니다.


그나마 괜찮았던 점은 생각보다 무겁지 않아서 스토리만 보면 생각보다 재미있게 했다는 점과 히로인별 
엔딩이 타락한 엔딩인데 재미있게 끝내서 괜찮았던 점 뿐이였네요.....

더 이상 할 의욕이 없어서 여기서 하차해야겠습니다.
몬가 황금같은 월요일휴일일 날린 기분입니다....